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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마케팅/마케팅도구

온라인마케팅 단계별 전략 및 유용한 도구들

by kimsfamily 2020. 10. 6.

온라인 마케팅시 단계별로 진행해야 할 내용을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하였습니다.

 

1. 벤치마킹

 제일 중요한 단계입니다. 시장을 개척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기존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살펴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의 제품보다 더 중요한것이 시장에 어떤 제품들이 있으며 어떻게 마케팅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자신만의 차별점과 강점을 찾아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는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데요..크게 아래와 같이 분석을 진행하면 됩니다.

 

 - 자사브랜드, 주력상품 분석

 - 타깃 분석

 - 경쟁사 분석

 - 경쟁사 마케팅 자료 수집 및 분석

 

2. 채널 및 콘텐츠 기획단계

 이 단계에서 핵심적인 마케팅 내용이 다 도출되어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브랜딩의 핵심단계이죠. 그 이후는 어떻게 알리느냐인데..알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내용을 담고 어떻게 브랜딩 할것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결국 가장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들어가야 하는 단계는 1,2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크게 아래와 같은 활동들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컨셉 및 방향설정

 - 이벤트 / 프로모션 계획

 - 후기 / 커뮤니티 활동 계획

 - 콘테스트 / 공모전 계획

 

3. 공식 채널 제작

 만들어진 콘텐츠를 실제적으로 다양한 채널에 홍보하는 단계입니다. 어떠한 채널을 선택해야할지 어디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대략적으로 활용되는 사이트들입니다. 모든 사이트를 운영할순 없고 제품과 컨셉에 따라서 선별해서 집중적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 사이트(홈페이지)

 - 블로그(네이버,티스토리,미디엄 등)

 - 오픈캐스트(웹진)

 - 까페(네이버, 다음)

 - 네이버 지식인

 - 페이스북

 - 트위터

 - 앱(자체개발)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 채널

 - 브런치

 - 네이버 포스트

 - UCC

 - 유투브

 - 핀터레스트

 - 인스타그램

 - 폴라

 - 언론홍보

 

 

 4. 마케팅 운용

 실제 공식채널과 외부홍보채널을 운영합니다.

 

 - 공식채널운영(최근에는 카톡으로 많이 운영됩니다.)

 - 기획한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

 - 외부 홍보 채널 운영 (제휴/체험단/기자단/서포터즈 등)

 

 5. 결과분석

 마케팅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GA(구글애널리틱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금방 배울 수 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 결과 툴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도 필요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방문자 분석

 - 검색 유입 분석

 - 조회수 분석

 - '좋아요','팬'등 참여자 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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