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명시흥 신도시 계획 발표
□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1차로 수도권 7만호(1곳), 지방권 3.1만호(2곳) 등 약 10만호(3곳) 입지 확정
ㅇ (수도권) 서울과 연접한 광명시흥(1,271만㎡) 신도시에 7만호 공급
※ 1차 발표 지구 약 10만호(3곳) 이외 나머지 약 15만호의 구체적인 입지 및 물량은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분기 내에 추가 공개
2. 광명시흥 신도시 입지 선정 방향
ㅇ 수도권은 서울 인근 서남부권의 주택공급과 권역별 균형을 감안하고 교통여건 등을 고려해 광명시흥을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
* 3기 신도시 : 남양주왕숙(동북권), 하남교산(동남권), 고양창릉(서북권), 부천대장·인천계양(서부권)
-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하며, 서울시 경계에서 최단거리 1㎞로 서울 주택수요 흡수 가능
광명시흥 위치
3. 광명시흥 개발구상안
3.1 사업개요
□ (위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 (면적/호수) 1,271만㎡(384만평) / 7만호
3.2 개발구상(안)
◈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 조성
□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
* 서울 인근 신도시는 동부 및 동남부 축(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위례, 판교, 분당 등) 서북부 한강 축(고양창릉, 일산, 김포 등)에 집중
ㅇ 또한,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조성 계획
* 동탄2(2,400만㎡), 분당(1,960만㎡), 파주운정(1,660만㎡), 일산(1,570만㎡), 고덕국제화(1,340만㎡)
□ 신도시 내 남북 철도 신설 등을 통한 교통 인프라 확충, 보건․방재․안전 인프라 혁신 등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ㅇ 국제설계공모 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구성 및 헬스케어 인프라 구축
* 스마트홈, 비대면 시대 주거・근무・교육 등이 복합된 다기능주택, 의료기능과 방역 기능을 갖춘 맞춤형 커뮤니티 등 구축
ㅇ 선제적인 목감천 치수대책 마련으로 재해에 안전한 도시 조성
ㅇ 재난, 교통사고, 범죄 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
* 지능형 재난관리․화재감시 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112․119 통합 플랫폼 등 구축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확보
ㅇ 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 생활권별 중앙공원 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
□ 기반시설 투자로 원주민과 구도심이 함께 공유하는 포용도시 구현
ㅇ 기 추진 중인 광명테크노벨리,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등을 활용하여 기업인 및 원주민의 先이주 및 재정착 지원
ㅇ 신도시 내 설치되는 생활SOC, 교통 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구도심 재생사업과 연계한 순환주택 제공 검토
3.3 교통대책(안)
◈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 마련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ㅇ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 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ㅇ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 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 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 강화
ㅇ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 구축
ㅇ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 구축 및 서울구간 BRT 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ㅇ 범안로* 및 수인로** 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 개선
* 사업지∼부천옥길지구, 사업지∼광명공영차고지 구간
** 안현교차로∼매화산단, 금이교차로∼목감사거리 구간
ㅇ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 수인로∼호현삼거리 구간 확장
□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ㅇ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하여 접근시간 단축
ㅇ 목감IC 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하여 고속도로 상습정체지점 해소
4. 광명시흥 투기방지 및 원주민 재정착 방안
□ 투기방지 방안
ㅇ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 및 불법행위 방지
- 개발예정지역과 주변지역 등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 최대 5년간 토지소유권 및 지상권 등 투기성 토지거래를 차단(연장 가능)
ㅇ 개발예정구역 및 인근지역에서 발생하는 이상거래․불법행위 등 투기수요에 대한 실거래 기획 조사 및 현장점검 등 강화
□ 원주민 재정착 방안
ㅇ 대토보상 활성화 및 주민 참여형 개발 추진
- 대토 면적 확정, 주민선호도를 고려한 대토 대상지역 선정 및 대토리츠 활성화* 등 제도개선 완료(’20.12)
* 대토 보상자들이 리츠에 출자 → 리츠사업자가 공동주택 등 개발
ㅇ 주민선호 등을 고려한 이주자 택지 공급, 협의양도인 주택 특별공급, 공공임대주택 임시 사용* 등을 통한 재정착 지원
* (기존) 비닐하우스 거주자 및 무허가 건축물 세입자는 국민임대주택 임시사용 대상에서 제외 → (개선) 국민임대·행복·기존주택매입임대 임시 사용 가능(’20.12 제도개선 완료)
4. 광명시흥 신도시 공공택지(입주자모집) 추진일정
□ 1차 신규 공공택지는 ’25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모집(분양) 개시
ㅇ 주민공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2년 상반기 지구지정 완료
ㅇ ’23년 지구계획 → ’25년 입주자 모집 개시
□ 1차 발표 지구 이외 나머지 약 15만호의 구체적인 입지 및 물량은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분기 내에 신속히 확정․발표 예정
자세한건 아래 국토부에서 발표한 첨부파일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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