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및 경제/트레이딩

스토캐스틱 활용한 비트코인 매수,매도 타이밍 잡기

by Danny_Kim 2021. 1. 28.

 

다양한 보조지표를 활영하여 비트코인 매수(롱), 매도(숏) 시점을 파악하는 걸 연구(?) 및 적용중입니다.
활용하고 있지 않은 지표가 있다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스토캐스틱은 종가와 최근의 고가-저가 거래범위의 관계를 추적하는데요.
녹색이 빠른선이고 빨간색이 느린선입니다. (산출기준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5일 기준으로 적용했습니다.)
스토캐스틱은 황소(bull)나 곰(bear)이 최근 거래범위에서 상단 또는 하단 가까이에서 얼마나 종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힘겨루기를 확인할 수 있는거죠~(상승인지 하락인지..)
간단하게 설명해서,
스토캐스틱이 상승이면 황소(bull)이 이기고 있으므로 상승장.
스토캐스틱이 하락이면 곰(bear)가 이기고 있으므로 하락장이 됩니다.

활용측면에서는 세가지를 살펴보는데요.


1. 다이버전스

다이버전스는 위 표에서 그린대로 신저점에서 이전 하락의 저점보다 저점을 높이면 강세다이버전스가 발생했다고 봅니다.
이 타이밍이 매수(롱) 포지션의 가장적기입니다.
아마도 지속적으로 비트코인이 하락한다면 이 시기를 포착한다면 좋은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지금은 조금 더 기다렸다가 매수타이밍을 노릴 수 있는 시기라는 거죠.



2. 과매수와 과매도
위 지표에서 지금은 과매도 구간입니다.
스토캐스틱은 박스권에서는 과매수 및 과매도를 꽤 적중하지만 추세를 보이고 있을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상승추세에서 과매수 및 하락추세에서 과매도를 나타내므로 오차 및 노이즈가 있습니다.
보완을 위해서 장기추세를 같이 살펴봐야하는데요.

EMA와 MACD를 함께 살펴보면 좋습니다.
현재 EMA는 일봉차트 기준으로는 약간의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봉으로는 여전히 상승입니다.)
MACD는 일봉차트 기준으로 하락세입니다.(주봉기준으로는 상승)
즉, 주간차트 기준으로는 상승이므로 스토캐스틱 일봉기준으로 강세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면 매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간차트기준으로 하락일경우에는 강세다이버전스가 발생하더라도 매수를 취하면 안됩니다.)

3. 선의 방향

마지막으로는 선의방향입니다.
스토캐스틱의 두 선이 모두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으면 단기 추세가 확증된다고 봅니다.
현재는 주가가 하락하고 스토캐스틱의 두선도 하락이기 때문에 좀 더 하락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금일 기준 스토캐스틱을 통해서 비트코인 매수, 매도 타이밍은
조금 더 기다렸다가 강세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면 매수(롱) 포지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