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및 경제/암호화폐 칼럼

하락장 멘탈 관리법

by Danny_Kim 2022. 6. 12.

<하락장 멘탈 관리법>
크립토 시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시장이 굉장히 불안하고 하방압력에 대한 다양한 소식들이 들려온다. 이러한때 투자자는 굉장히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고 현실에서 여러가지 스트레스가 가중이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결국 가지고 있는 자산의 불안함으로 손절을 하거나, 계속 홀딩하다가 더 큰 손실로 인한 괴로움에 빠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특히 주식시장에 비해서 크립토는 더 그 변동률이 크기 때문에 자산의 양과 비중에 따라서 더 큰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이러한 스트레스에서 해결할 수 있는 본인만의 노하우, 그리고 자산을 관리하는 비결을 깨닫게 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자로써 어느정도 성공할 수 있는 체력을 갖추게 된다.

그 노하우와 체력은 무엇일까?

 

일단, 자산의 비중이다. 본인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생활비, 그리고 본인의 노동력으로 벌어들이는 수입, 그리고 추가적인 안정적인 자산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지금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게 가장 기본이다. 물론 여기에는 감당할 수 있는 채무수준 역시 고려대상이다.(주택담보대출-예금 이자가 높아지더라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범위, 그리고 기타 여가비용 등) 이러한 모든 생활수준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일단 기본체력은 갖추었다고 볼수 있다.

 

 

두번째는 투자자금에 대한 철학과 비중이다. 기본적인 나의 생각은 투자자금은 현재의 생활 그리고 앞으로 삶을 영위하는데 최소한 10년정도는 없어도 되는 돈의 비중을 떠올리게 된다. 실제 없어도 내 삶에 지장이 없고 있다면 앞으로 삶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좋은 비전이 될 시드머니가 될수 있다. 물론 이러한 시드머니가 없더라도 앞으로 10년은 충분히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세번째는 삶의 여백, 그리고 투자가 아닌 다른 곳에서의 부의 발생 가능성을 염두해 두는것이다. 우리는 항상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대상에서 수익이 발생할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리고 그 기대에 실현이 되지 않을때는 꽤나 큰 실망을 한다. 그리고 이를 반복하게 된다. 그런데 실제 수익은 내가 계획했던것에서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그리고 내가 생각한 투자처에서 발생하지 않는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크립토에만 투자하고 있다면, 투자처를 조금 다양한 루트로 늘려보는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주식이나 선물, 그리고 금, 뭐..세상에 투자처는 많다. 그리고 이러한 투자처 이외의 숨겨진 투자처도 많다. 그건 나의 일, 사람들, 그리고 우연히 발생한 좋은 기회들, 그리고 갑작스런 아이디어가 실제 실현되는 일들 등.
 
결국, 투자라는 건 돈을 벌기 위한 행위인데, 돈을 버는건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투자상품(주식,크립토,부동산 등)이외의 영역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것이다. 의외로 인생은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가끔 이벤트들이 발생한다. 그 이벤트의 기회를 잘 활용하는것이 투자의 지혜일 수 있다. 그러니 결국 어떠한 행위로 돈을 많이 벌었더라고 하더라도 겸손히 그것이 나의 능력으로 되지 않았음을 인정하는 지혜가 우리 삶에 가장 필요한것 아닐까?

 

대니월드(암호화폐 연구소) 텔레그램 공지방

https://t.me/DannyCryptoWorld

 

대니월드(암호화폐 연구소)

코스모스 생태계, 크립토 정보 및 인사이트 공유 블로그 : https://kimsfamily.kr/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KimsFamily 이메일 : dannykim@kakao.com

t.me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