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및 경제/투자철학

크립토 시장 어디쯤에 와있나?(크립토 장기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우리의 위치)

by Danny_Kim 2023. 4. 9.

🔑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1. 네이버, 카카오 임직원들이 듣고 있는 비트코인 강의
  2.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리스크
  3. 블록체인 전문가들도 놓치기 쉬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핵심 가치
  4. 천배 수익이 가능한 디파이(DeFi), 코인 생태계 지도
  5. 토큰 제작, 1억 연봉의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자!

수익을 보장하는 코인 투자의 원칙 전체 글 링크

 

1,2년 혹은 반짝 벌고 빠지려고 이 시장에 들어온 게 아니라면, 지금 우리가 시장의 어느 위치에 그리고 어디쯤 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우리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가능성을 예측해 본다면, 그리고 그 가능성이 상당히 실현 가능한 것인지를 점검하는 게 투자자의 기본적인 자세라고 생각된다.

차트에서 그린 빨간색은 대중의 관심을 표현해준다. 대중 혹은 큰 시장에서의 관심정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큰 시장이라는 것도 전체 마켓(주식시장, 각종 원자재, 모든 자산들(부동산 시장 포함..)에 비해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도 점검해 봐야 한다. 그리고 이 크립토 시장이 전체 마켓에서 계속 범위를 넓혀 갈 수 있을지까지 예측할 수 있다면 투자에 실패하기란 쉽지 않다.

일단 살펴볼 수 있는 지표는 시총이다. 비트코인의 시총이 오늘 기준 원화로 대략 1,000조정도 된다. 삼성전자 주가가 대략 400조정도 되니깐, 삼성전자 2개 반정도 되는 회사규모(?) 정도의 규모로 생각해 볼 순 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회사가 아니고 또 시장의 특성이 주식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아니다. 단순히 어느 정도 시장에서 위치가 있는지 가늠하기 위한 대략적인 비교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미국 시장도 아닌 국내 시장에서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는 회사 2.5개정도 밖에 안되니 시장의 규모가 작다는 걸 먼저 인식해야 한다. 그러한 작은 시장에서 저기 빨간색이 가지는 건 전체 시장(부동산, 자산시장 모든 걸 포함한..)에서 일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잠깐 매수했다가.. 또 매도하는 그런 정도의 차트로 볼 수 있다. 나의 주변에서 비트코인을 사고 판다고 해서.. 시장 전체가 비트코인을 사고파는 건 아니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내가 보는 것과 시장의 갭은 굉장히 크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포함한 크립토 시장은 지금 어디에 와있고 앞으로 시장은 얼마나 커질까?

미래를 예측하긴 어렵지만, 분명한건 현재 여전히 크립토 시장은 초기인 것이 분명하다. 아마도 우리가 쉽게 접하는 은행권이나 증권사등에서 누구나 쉽게 비트코인을 사고팔 수 있는 때가 온다면, 그때가 이 시장의 초기시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지금은 여전히 극초기시장이고 여전히 초기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과정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법들이 제정되고, 누구나 쉽게 비트코인을 사고, 팔수 있고, 그리고 크립토에서 이야기하는 웹 3.0이라든가 NFT라든가.. 이런 것들이 아무런 교육 없이, 어려움 없이 그저 쉽게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그때가 시장의 초기시장이다. 그 초기시장이 되면 가격은 지금보다는 변동성이 적을 것이고 큰 기관이나 이름 있는 곳에서도 아무런 거리낌(?), 거부감 혹은 큰 마찰 없이 자신들의 상품(비트코인 포함한 다양한 크립토 자산, 서비스들)을 광고하게 될 것이다. 뭐 지금과 같은 형태는 아니겠지만(미래는 변할 것이기에..) 지금의 이해로 바라보면 우리 눈에 쉽게 거부감 없이 다가온다는 이야기다.

여전히 이시장은 기회의 땅이고, 절망의 공간이며, 모든걸 빼앗아 갈 수도.. 또 완전히 새로운 삶으로 전환될 수도 있는 시장이다. 담대하고 용감하면서 인내심과 함께 자신의 투자철학을 끝까지 지켜내는 이들이 시간이 지났을 때 살아남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가 오기 전까진 그 누구의 말도 그 어떤 수치도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다만 한가지 조심해야 하는 건,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이 10년 뒤에도 필요할 것인지? 그리고 이 치열한 전쟁에서 살아남을 만한 종목인지는 스스로 또 따져보고 또 고민해 보고 찾아봐야 한다. 10년 뒤 승자의 깃발을 꽂을 수 있도록 스스로 냉철하게 자신을 점검하였는가?

🔑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1. 네이버, 카카오 임직원들이 듣고 있는 비트코인 강의
  2.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리스크
  3. 블록체인 전문가들도 놓치기 쉬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핵심 가치
  4. 천배 수익이 가능한 디파이(DeFi), 코인 생태계 지도
  5. 토큰 제작, 1억 연봉의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