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및 경제/투자철학

이더리움의 리스크 - 탈중앙화의 오해

by Danny_Kim 2023. 4. 11.

🔑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1. 네이버, 카카오 임직원들이 듣고 있는 비트코인 강의
  2.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리스크
  3. 블록체인 전문가들도 놓치기 쉬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핵심 가치
  4. 천배 수익이 가능한 디파이(DeFi), 코인 생태계 지도
  5. 토큰 제작, 1억 연봉의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자!

수익을 보장하는 코인 투자의 원칙 전체 글 링크

 

비트코인이 가장 탈중앙화되어 있고, 이더리움도 꽤나 탈중앙화되어 있다고들 이야기한다. 그렇지만 그건 오해다. 운영에 있어서의 탈중앙화이지 실제는 단 하나의 중앙화된 원장 하나만 존재한다. 그게 사실 이더리움의 가장 큰 리스크다. 

비트코인은 하나의 자산이 하나의 원장에 존재하지만, 이더리움은 다양한 dapp들의 핵심엔진인 스마트컨트랙트가 하나의 원장에 존재한다. 즉 다양한 Dapp 서비스들의 핵심 엔진인 스마트컨트랙트가 탈중앙화 되어 있는 것 같지만 하나의 원장에 모두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 말의 리스크는 그 하나의 원장이 문제가 생긴다면 그 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Dapp 서비스들은 모두 동일하게 문제가 생긴다는 뜻이다.

비트코인의 경우도 다르진 않지만 최소한 비트코인은 하나의 자산만 있다. 비트코인이라는 그 자산만 하나의 원장에 있는것이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어떠한 관계된 다른 연관관계가 없다. 비트코인의 자산에 대해서만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그런데 이더리움의 경우는 이더는 이더리움을 운영하는 어떠한 통화이고 그 위에서 운용되는 다양한 Dapp 서비스들과 복잡한 관계에 얽히게 된다. 테라가 무너졌을 때 관련 테라 서비스들 및 개발자들 관계자들이 모두 얽혀서 피해를 입었듯이, 이더리움 위에서 운용되는 정말 많은 서비스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피해를 입게 된다. 이게 사실 실제 벌어진다면 그 리스크는 감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조금 쉽게 이야기해서, 네이버나 카카오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운용된다. 인터넷은 특징이 무너지지 않는다. 그러니 네이버가 망한다고 하더라도 카카오는 여전히 잘 운영된다. 그런데 이더리움은 무너지기 어려운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리스크가 존재하는 하나의 원장 위에 다른 서비스들을 수많이 올리고 있다. 어떠한 이유에서건 이더리움이 큰 결함이 생긴다면 그 위에서 운영되는 모든 서비스들은 모두 다 큰 피해를 입을수 밖에 없는 구조다. 그게 하나의 원장 위에 

서비스들을 운영하는 독특한 형태의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다.
운영에 있어서는 탈중앙화되어 있지만, 그 탈중앙화된 주체들이 가지고 있는 원장은 하나의 원장이다. 그러니 그 원장에 어떠한 결함이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그게 이더리움의 가장 큰 리스크로 보이고, 다른 건 사실 별로 없어 보인다. 물론 천재적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이더리움 개발진에서 이러한 문제를 모를리는 없을 것이고,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겠지만, 사람이 하는 일이라는 게 항상 결함과 실수가 있다는 걸 우리는 알 필요가 있다.

요약하지면, 이더리움의 운영은 탈중앙화되어 있고 그 원장도 다양한 풀도느(블록을 채굴하고 기록하는..)들에게 흩어져 있지만, 그 풀노드들이 가지고 있는 원장은 하나로 동일하다는 사실이다. 그 하나의 동일한 원장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원장에 기록되어 있는 탈중앙화 되어있다고 오해할 수 있는 다양한 Dapp 서비스들의 핵심 엔진인 스마트컨트랙트에 모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꽤나 리스크 한 이야기 아닌가?

🔑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1. 네이버, 카카오 임직원들이 듣고 있는 비트코인 강의
  2.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리스크
  3. 블록체인 전문가들도 놓치기 쉬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핵심 가치
  4. 천배 수익이 가능한 디파이(DeFi), 코인 생태계 지도
  5. 토큰 제작, 1억 연봉의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