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및 경제/암호화폐 칼럼

크립토 시장 어디쯤에 와있나?(크립토 장기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우리의 위치)

by Danny_Kim 2022. 3. 28.

 

1,2년 혹은 반짝 벌고 빠질려고 이 시장에 들어온게 아니라면, 지금 우리가 시장의 어느위치에 그리고 어디쯤 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우리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가능성을 예측해 본다면, 그리고 그 가능성이 상당히 실현 가능한것인지를 점검하는게 투자자의 기본적인 자세라고 생각된다.

 

차트에서 그린 빨간색은 대중의 관심을 표현해준다. 대중 혹은 큰 시장에서의 관심정도로 볼 수 있을것이다. 그런데 이 큰 시장이라는 것도 전체 마켓(주식시장, 각종 원자재, 모든 자산들(부동산 시장 포함..)에 비해서 어느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도 점검해 봐야 한다. 그리고 이 크립토 시장이 전체 마켓에서 계속 범위를 넓혀 갈 수 있을지까지 예측 할 수 있다면 투자에 실패하기란 쉽지 않다.

 

일단 살펴볼 수 있는 지표는 시총이다. 비트코인의 시총이 오늘 기준 원화로 대략 1,000조정도 된다. 삼성전자 주가가 대략 400조정되 되니깐, 삼성전자 2개 반정도 되는 회사규모(?)정도의 규모로 생각해 볼 순 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회사가 아니고 또 시장의 특성이 주식과는 많이 다르기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아니다. 단순히 어느정도 시장에서 위치가 있는지 가늠하기 위한 대략적인 비교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다.)

미국 시장도 아닌 국내 시장에서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는 회사 2.5개정도 밖에 안되니 시장의 규모가 작다는걸 먼저 인식해야 한다. 그러한 작은 시장에서 저기 빨간색이 가지는건 전체 시장(부동산, 자산시장 모든걸 포함한..)에서 일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잠깐 매수했다가..또 매도하는 그런정도의 차트로 볼 수 있다. 나의 주변에서 비트코인을 사고 판다고 해서..시장 전체가 비트코인을 사고 파는건 아니라는 인식을 해야한다. (내가 보는것과 시장의 갭은 굉장히 크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포함한 크립토 시장은 지금 어디에 와있고 앞으로 시장은 얼마나 커질까?

 

미래를 예측하긴 어렵지만, 분명한건 현재 여전히 크립토 시장은 초기인것이 분명하다. 아마도 우리가 쉽게 접하는 은행권이나 증권사등에서 누구나 쉽게 비트코인을 사고 팔수 있는 때가 온다면, 그때가 이 시장의 초기시장이라고 볼 수 있을것이다. 즉 지금은 여전히 극초기시장이고 여전히 초기시장에 진입하기위한 준비과정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법들이 제정되고, 누구나 쉽게 비트코인을 사고, 팔수 있고, 그리고 크립토에서 이야기하는 웹3.0이라든가 NFT라든가..이런 것들이 아무런 교육없이, 어려움 없이 그저 쉽게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그때가 시장의 초기시장이다. 그 초기시장이 되면 가격은 지금보다는 변동성이 적을것이고 큰 기관이나 이름 있는곳에서도 아무런 꺼리낌(?), 거부감 혹은 큰 마찰없이 자신들의 상품(비트코인 포함한 다양한 크립토 자산, 서비스들)을 광고하게 될 것이다. 뭐 지금과 같은 형태는 아니겠지만(미래는 변할것이기에..) 지금의 이해로 바라보면 우리 눈에 쉽게 거부감 없이 다가온다는 이야기다.

 

여전히 이시장은 기회의 땅이고, 절망의 공간이며, 모든걸 빼앗아 갈수도..또 완전히 새로운 삶으로 전환될수도 있는 시장이다. 담대하고 용감하면서 인내심과 함께 자신의 투자철학을 끝까지 지켜내는 이들이 시간이 지났을때 살아남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가 오기전까진 그 누구의 말도 그 어떤 수치도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다만 한가지 조심해야 하는 건,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이 10년뒤에도 필요할것인지? 그리고 이 치열한 전쟁에서 살아남을 만한 종목인지는 스스로 또 따져보고 또 고민해보고 찾아봐야 한다. 10년 뒤 승자의 깃발을 꽂을 수 있도록 스스로 냉철하게 자신을 점검하였는가?

 

대니월드(암호화폐 연구소) 텔레그램 공지방

https://t.me/DannyCryptoWorld

 

대니월드(암호화폐 연구소)

코스모스 생태계, 크립토 정보 및 인사이트 공유 블로그 : https://kimsfamily.kr/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KimsFamily 이메일 : dannykim@kakao.com

t.me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