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및 경제/암호화폐 칼럼

<비트코인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들- 비트코인이 0원으로 수렴될 가능성>

by Danny_Kim 2022. 6. 12.

<비트코인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들- 비트코인이 0원으로 수렴될 가능성>

  1. 달러의 경우는 미국이라는 거대한 국가가 존재한다. 그게 좋든 실든 분명 존재하는 가치가 있다.
  2. 주식의 경우는 회사가 존재하고 그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이 있다. 물론 그 회사와 상품의 실제적인 가치와 주식의 가치가 동일하진 않다.
  3. 금이나 원유, 곡물 등의 상품은 그 누구도 부정할수 없는 눈에 보여지는 가치가 있고 그리고 우리의 삶에 필요한 필수적인 것들이다. 그런데 이러한 필수적인 가치와 시장에서의 가격은 또 동일하지 않다.
  4. 파생상품은 실제 존재하는 어떠한 것들은 없지만, 그 파생상품을 만들어 낸 그 이전의 실제 존재하는 그 무엇이 있다. 그래서 시장에서의 가격은 꽤나 비이성적일수 있지만 그래도 그 뒤에는 뭔가가 있다.
  5. 비트코인은 내재가치가 없다. 이 말은 실제다. 비트코인은 그 실체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코드일뿐이다. 물론 이 코드가 얼마나 가치가 있느냐? 라는 질문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비트코인을 지탱하는 그 무엇은 굉장히 측정하기 어렵고 존재하지 않을수도 있다.
  6. 그래도 찾아보자면, 비트코인을 매수,매도 하려는 사람들이다. 어떤 이유에서건 이 매수,매도 하는 사람들이 모두 사라진다면 비트코인의 가치는 0으로 수렴하게 된다. 그런 상황이 올 가능성과 왜 그런 상황이 와야 하는지를 고민해보는건 중요한 질문이다.
  7. 이런 관점에서 다른 달러, 주식, 금, 파생상품들을 비교해본다면..아마도 시장에서 어떤 이유로 해당 상품을 매수,매도 하는 사람들이 전부 사라진다면 완전히 0으로 가치가 수렴하는 건 어떤게 있을까?
  8. 결론적으로, 시장에서 가치를 평가받는 모든 것들에 비해서 비트코인은 분명히 시장에서 비트코인을 사고 팔려는 사람들에 의해서 좀 더 그 가치가 좌지우지 되는듯 하다. 현재시점에선 여전히 그런듯 하다.

 

대니월드(암호화폐 연구소) 텔레그램 공지방

https://t.me/DannyCryptoWorld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