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 투자 추천 링크 🔑
투자자들이 가장 쉽게 빠지는 유혹 중 하나가 투자의 성공여부가 자신의 실력에 의해서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투자란 미래를 예측하고 그 미래의 결과에 대한 배팅이다. 그런데 이 배팅의 특징은 그 결과가 도달하기 전엔 그 누구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즉 투자의 결과는 아무도 보장할 수 없다. 그런데 결과론적으로 자신이 투자수익을 본 이후에는 그 결과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진다. 알 수 없는 미래를 예측하는데 자신의 능력이 꽤나 작용했고 그 능력의 결과로 지금의 수익을 보았다는 자만심, 착각에 빠지기 시작한다.
이 지점이 대부분의 투자자가 겪게 되는 유혹중 하나다. 이 유혹에 빠져선 장기적인 투자에서 좋은 성적을 가져올 수 없다. 대부분 초반의 몇 년은 이런 자신감이 지속될 수 있겠지만 평생에 걸쳐서 투자를 해야 한다면 이러한 헛된 자신감은 결론적으로 이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는 결과를 가져다준다.
그러므로 단기적인 투자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결코 자만심을 가져선 안된다. 시장은 언제든 그 성공했던 자신감을 빼앗아갈 뿐만 아니라 실력보다는 운의 영역에서 많이 작용했던 그 결과물까지 다 빼앗아 버린다. 그 뒤에 남는 건 텅 빈 잔고와 빚 그리고 굉장히 심한 우울증을 선물로 가져다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결국 마음의 평정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성공한 것처럼 보이더라도 그 성공이 내 실력이 아니었음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언제 또 큰 실패가 다가올지 모르니 그 실패에도 대비해야 한다. 특별히 어린 나이에 큰 부를 경험했다면 더더욱 그 부가 자신의 실력이 아니었음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다면 나이가 들어서 그저 과거만 회상하면서 현재가 아닌 과거이야기만 하는 별 볼 일 없는 신세로 전락해 버리는 건 시간문제다.
조금 더 진실되게 자신의 내면을 살펴보자. 그리고 그동안의 실적의 결과들을 조금 더 투명하게 바라보자. 정말 실력으로 그 실적을 거두었는가? 그럼 도대체 그 실력이란 무엇인가?
그저 겸손하게 열심히 했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나의 실력으로만 된 것이 아님을 인정하고 시장이 움직이는 그 상황에 대해서 한 발짝 떨어져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그래야지 지금까지 얻은 실적을 그저 과거의 한때 그렀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로 결론짓지 않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