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 네이버, 카카오 임직원들이 듣고 있는 비트코인 강의
-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리스크
- 블록체인 전문가들도 놓치기 쉬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핵심 가치
- 천배 수익이 가능한 디파이(DeFi), 코인 생태계 지도
- 토큰 제작, 1억 연봉의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자!
<누가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까?>
“투자에서 늘 적용 가능한 규칙이란 없기 때문이다. 환경은 통제 불가능하고 상황이 똑같이 반복되는 일은 드물다. 또한 투자자 심리가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많은 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신뢰할 수 없다. 한 가지 투자 전략이 한동안은 효과가 있겠지만, 너도나도 그 전략을 따르면서 결국 실효성이 떨어지고, 이윽고 새로운 투자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다른 투자자들이 모방하는 전략은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투자가 과학보다는 예술이라는 점에서, 나는 투자를 공식화 할 수 있다는 말은 이 책이든 다른 어디에서든 절대로 하지 않는다. 내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 중에 하나는, 일정하고 기계적인 투자 전략보다는 직관적이고 유연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사람들은 누가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하면 그 뒤를 따르는 일반적인 오류를 범한다. 그리고 이미 많은 부를 이룬 이들을 추종한다. 물론 그러한 부를 이룬 이들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게 분명히 있다. 그렇지만 그 방법대로 해선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다. 왜냐하면 그 당시 성공했던 방식은 더 이상 현재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엔 다양한 변수로 인해서 더 이상 쓸모 없는 전략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부를 이룬 이들을 뒤좇기보단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새로운 기회를 살피다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영역에서 그 기회를 잡는게 오히려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물론 그 방법은 쉽지 않다. 그러나 하워드 막스의 글에서 우리가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건 기존의 방법을 고수하기 보단 좀 유연한 방식을 항상 삶의 철학중에 하나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유연성이란 내가 고집하고 생각하는 것들은 언젠든지 철회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 의미는 간단하지만 실천은 꽤나 어렵다. 내가 가지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과감히 다 정리하고 새로운 포트폴리오로 옮겨야 하는 전략일 수도 있고 시장 자체를 완전히 바꾸는 그러한 시도가 될수도 있다.(주식보다 부동산에 더 능력이 있는 사람이 계속 주식만 한다든지..혹은 그 반대든지..혹은 시장이 바뀌고 있든지..)
유연한 자세로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자신만의 투자철학이 있는자가 장기적으로 투자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