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및 경제/투자철학

리스크를 고려한 크립토 투자, 지금이 투자의 적절한 시기인가?

by Danny_Kim 2023. 4. 28.

🔑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1. 네이버, 카카오 임직원들이 듣고 있는 비트코인 강의
  2.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리스크
  3. 블록체인 전문가들도 놓치기 쉬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핵심 가치
  4. 천배 수익이 가능한 디파이(DeFi), 코인 생태계 지도
  5. 토큰 제작, 1억 연봉의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자!

" 예상 수익이 리스크에 대한 보상보다 훨씬 크다는 확신이 들 때만 투자한다. 나는 수년간 리스크가 있는 자산이라도 충분히 낮은 가격이라면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해왔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에 해당되는 경우가 언제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렇다. 수익을 위해 현명하게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워드 막스, 2006년 1월 19일 메모중에서]"

 

 하워드 막스는 투자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에 대해서 굉장히 중요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투자자들 역시 투자로 인한 수익보다는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투자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그건 실패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나는 성공적인 투자를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 투자에 성공한 이들의 조언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하워드 막스는 리스크에 대한 관점에서 리스크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를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강조한다. 투자에 있어서 리스크는 당연히 맞이해야 할 중요한 관문인데, 이 리스크는 사실상 측정이 어렵고 난해함을 모든 전문가들이 인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해하고 측정이 어렵다고 회피해서도 안되고 그냥 단순하게 지나쳐서는 가장 중요한 투자의 지속적인 수익을 이룰 수 없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리스크가 있는 자산이라도 충분히 낮은 가격이라면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는 것에 리스크 관리 및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결국 투자에서 리스크를 피해갈순 없는데 리스크를 맞닥뜨려야 한다면 내가 감수해야 할 리스크보다 현재 자산의 가치가 충분히 낮은 가격이라는 것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통찰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크립토 자산을 현재 투자하는 것이 충분히 낮은 가격의 시기라는 것에 대한 판단력이 필요하다.

 

크립토 투자는 꽤나 많은 리스크를 안고 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하고 보지 못하는 영역이 생각보다 깊고 넓다. 그러므로 모든 리스크를 확인할 순 없지만 최소한 현재 크립토에 대한 자산이 충분히 낮은 가격의 시기인가에 대한 평가는 어느 정도 해볼 수 있다.

 

첫째로 크립토 시장을 이끌고 이는 크립토 지수 같은 역할을 하는 비트코인의 가격은 여전히 초기라는 판단이다. 비트코인의 유통 메커니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반감기 메커니즘이 여전히 초기이고 이 매커니즘은 100년이후에 끝이 난다. 그러므로 이 비트코인의 유통 매커니즘이 잘 동작한다면 여전히 지금은 초기시장이고 비트코인의 가격 역시 아직 확정적으로 안정화되지 않았다. 

 

둘째로 크립토 시장이 각 국가의 제도권에 확정적으로 편입되는 시기가 언제인가?라는 판단이다. 이전과는 달리 꽤나 많은 국가들에서 크립토 자산에 대한 규제들이 꽤나 정교해지고 있다. 그리고 발전되고 있지만 여전히 불확실하다. 이 불확실하다는 의미는 두 가지로 해석이 가능한데 첫째는 규제가 완성되지 못하고 흐지부지 되다가 제도권에서 자리잡지 못할 수 있는 가능성과 그 반대이다. 후자로 갈 확률이 높다고 판단되기에 이 불확실성에 포함된 리스크는 조금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본다.

 

세 번째 크립토 시장이 기존 금융시장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아직은 일부 금융시장의 기관들이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 역시 국가들의 제도권이 확정적이 되기 전까지와 비슷한 상황이다. 일부 기관들의 보수적인 접근에서 흐지부지 되거나 혹은 더 확대되는 2가지 시나리오가 가능한데 후자로 가게 된다면 여전히 지금은 리스크 대비 시장의 초기진입일 수 있다.

 

네 번째는 기업들의 크립토 자산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기업들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얼마나 확대하는지 여부다. 아직은 일부 대기업 중에서 게임회사들 혹은 대기업이라도 NFT 정도로 소극적으로 테스트해보는 정도로 볼 수 있지만 이것이 확대가 된다면 혹은 그 반대일 경우에 대해서 고려해 봐야 한다. 전반적인 시장의 상황은 현재로서는 조금 더 긍정적이고 확대되는 방향으로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흐름 속에서 완전히 시장에서 사라져 버릴 만한 이유가 없다면 여전히 긍정적으로 좋은 시기라고 평가해 볼 수 있다.

 

리스크는 완전히 떨쳐버릴 수 없다. 리스크가 큰 크립토 자산이지만 이 리스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진입시점이 여전히 초기라면 그리고 시장이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꽤 열려있다면 리스크를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고 본다. 다만 그 시기에 대한 판단과 시장에 대한 판단은 현재적인 관점에서만 볼 수 있는 한계가 있고 앞으로 벌어질 일들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영역에 대해서는 조금 더 비판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꽤 괜찮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지 못하는 리스크로 인해서 장기적인 손실이 발생한다면 만회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1. 네이버, 카카오 임직원들이 듣고 있는 비트코인 강의
  2.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리스크
  3. 블록체인 전문가들도 놓치기 쉬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핵심 가치
  4. 천배 수익이 가능한 디파이(DeFi), 코인 생태계 지도
  5. 토큰 제작, 1억 연봉의 블록체인 개발자로 거듭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