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 투자 추천 링크 🔑
블록체인의 기초, 비트코인의 기초를 위한 강의안을 작성하고 있는중이다.
3과의 강의안 초안을 작성했다.
1. 비트코인은 무엇이고 기존 화폐와의 차이점은?
2. 비트코인 채굴이 의미심장한 이유는?
3. 사토시나카모토의 정체는? 그리고 비트코인의 역사
이번에는 비트코인을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갑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갑을 한번 만들어보는것까지 해보려고 한다.
1. 비트코인 지갑은 무엇인가?
비트코인 지갑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해야할 일이 있다. 그건 비트코인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의를 내려보는 거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시 사토시 형님의 비트코인 백서를 살펴보는게 답일 것이다. 전부를 살펴볼 순 없으니 일단 제목만이라도 한번 살펴보자.
Bitcoin :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비트코인 : 개인 대 개인 전자화폐시스템
그렇다. 비트코인은 단순히 코인 하나를 총칭하는 표현이 아니다. 거대한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 시스템을 말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통화시스템, 총 원화의 발행 및 유통량 정도로 비유할 수 있을 것 같다. 단순히 원화=비트코인이 아니라 비트코인은 한국은행의 통화시스템 전체를 의미하는 거다.
조금 어려운 기술적인 용어로 표현하자면,
개인 대 개인이 전자화폐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토콜의 일종이다. 어떤 통신시스템, 규약이라고 설명할 수 도있다. 우리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건 지금 이 화면을 보고 있는 웹브라우저가 HTTP프로토콜에서 작동하기 때문인데, 비트코인도 이러한 HTTP프로토콜과 같은 레벨에서 동작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여기부터 시작해야 비트코인에 대해서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Okay. 비트코인이 뭔지는 대충 알겠어!! 그럼 비트코인 지갑은?
우리가 인터넷을 접속하기 위해서 HTTP 프로토콜이라는 어려운 기술을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순 없다. 그렇게 하다가는 인터넷을 아무도 사용하지 못할거다. 우리가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크롬, 인터넷익스플로러(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음)같은 웹브라우저인데, 이 웹브라우저가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도록 HTTP 프로토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도 한다.
비트코인 지갑이 여기에 해당한다. 비트코인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툴, 도구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까지 이해했으면, 비트코인 지갑의 종류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때가 되었다.
2. 비트코인 지갑의 종류는?
비트코인 지갑은 종류가 많다. 온라인으로 접속되는 기기도 있지만, 오프라인상태에서도 가능하다. 아니 그럴수가? 하나씩 한번 살펴보자!!
2.1 데스크톱 지갑
데스크톱 지갑은 참조구현으로 만들어진 첫 번째 비트코인 지갑이다.
* 참조 구현(Reference implementation) : 다른 사람들이 어떠한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제공하는 샘플 프로그램
비트코인 지갑을 만들 수 있도록 비트코인에서 샘플프로그램을 줬고, 그 샘플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첫번째 비트코인이라는 이야기다. 그래서 초창기에 이 데스크톱 지갑이 많이 사용이 되었고,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
윈도우 및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트코인지갑은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다.
비트코인데스크탑지갑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가능하다.
2.2 모바일지갑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비트코인지갑이다. 안드로이드 앱 및 아이폰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가장 잘 알려진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비트코인 앱을 소개한다. 이것 외에도 정말 종류가 많으니 한번 검색해서 자신에게 맞는 걸 선택하면 된다. 다만 거래소 지갑의 경우는 거래소가 나의 비트코인을 관리할 수도 있으니 잘 살펴봐야 한다는 점만 명심하면 된다.
Mycelium Bitcoin Wallet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Mycelium Bitcoin Wallet (아이폰) 다운로드
2.3 웹지갑
웹지갑은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갑이다. 나의 지갑을 내가 100%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웹지갑을 운용하는 회사에게 일정부분 위탁하는 형태다. 일부는 브라우저 내에서 구동되는 클라이언트사이드코드(client-side code)로 운영되는 형태도 있다. 이 경우는 사용자가 완전한 통제권을 가지게 되지만 나머지는 그렇지 않다. 그러므로 웹지갑은 초보자가 테스트용으로 한번 해보거나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추천하지는 않는다.
한군데만 추천해본다.
Blockchain.info 에서 제공되는 하이브리드형태의 웹지갑이다. 온라인으로 지갑을 보관하고 비트코인을 보내고 받을 수 있지만 개인키에는 접근할 수 없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초보자에게 적합하고, 영구적이지 않고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나쁘지 않다.
www.blockchain.com/ko/wallet#/
2.4 하드웨어지갑
비트코인 하드웨어지갑은 오프라인에서 동작하는 지갑이다. 오프라인에서 어떻게 지갑이 동작하지? 라는 질문을 할 수 있는데, 이게 바로 비트코인의 매력이 있는 지점이다. 몇번 언급했지만 개인지갑에 비트코인이 보관되지 않고 개인지갑은 비트코인의 거래를 승인할 수 있는 개인키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 개인키를 가장 안전하게 보관 할 수 있는 건 오프라인이다. 그래서 하드웨어 지갑이 존재하며, 하드웨어에 대한 비용 및 보관을 해야하는 단점은 존재하지만 여전히 안전성은 가장 크게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다.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지갑은 데스크탑 웹 브라우저에서는 USB를 이용하고 모바일 기기에서는 근거리무선통신(FC)를 통해서 운영된다. 종류가 다양하고 하드웨어 지갑마다 장,단점이 존재한다. 몇가지만 예시로 들어본다.
1)렛저나노X 및 렛저나노S 비트코인 하드웨어지갑
렛저 나노 X는 렛저에서 출시한 최신 하드웨어 지갑이다. 블루투스를 탑재한 첫 하드웨어 지갑으로 iOS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든 거래가 나노 X로 체결되기 때문에 휴대전화 앱만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안전하다.
Ledger Nano S 는 화면이 있는 3 개의 하드웨어 지갑 중에서 가장 저렴하다. 가격은 대략 $95 정도한다. 가장 잘 알려진 Bitcoin 보안 회사 중 하나인 Ledger 가 2016 년 8 월에 이 지갑을 출시했다.
2)트레저 모델 비트코인 하드월렛
트레저 모델 티(TREZOR Model-T)는 사토시랩스(SatoshiLabs)에서 만든 2세대 비트코인/암호화폐 하드웨어 지갑이다. 2014년 트레저 원(TREZOR One)으로 처음 출시된 트레저(TREZOR) 라인은 지금까지도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하드웨어 지갑으로 손꼽히고 있다.
2.5 종이지갑
하드월렛을 제외한 모든 비트코인 지갑의 핵심은 이것, 종이지갑이다. 즉 비트코인을 통제 할 수 있는 개인키를 종이에 출력하고 보관한다는거다. 온라인상에 노출되지 않도록..그리고 어떤 PC나 모바일에도 자신의 개인키에 대한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오직 종이에만 보관한다. 종이 뿐 아니라 나무, 철 등 어디에든 개인키를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모든것을 통틀어서 종이지갑이라고 표현해도 된다. 중요한건 이렇게 저장된 개인키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연결된 비트코인을 개인이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