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 투자 추천 링크 🔑
[돈 되는 투자일기] 1. 나의 첫 주식투자(삼전,카카오,카카오뱅크)
[돈 되는 투자일기] 2. 오스모시스, 나만 알고 싶은 비밀의 투자처
[돈 되는 투자일기] 3. 비트코인을 만원으로 살 수 있다고?
[돈 되는 투자일기] 4.나의 첫 암호화폐 경험, 블록체인 SNS 스팀잇
[돈 되는 투자일기] 5. 블록체인 기반 네이버지식인 아하서비스
[돈 되는 투자일기] 6. 카카오(035720) 지금 투자해도 괜찮을까?
[돈 되는 투자일기] 7. 주식은 다 정리하고 코인에 몰빵!! 그리고 2022년 투자계획
[돈 되는 투자일기] 8. 오스모시스 중간 점검 및 포트폴리오 구상
1. 역시 난 주식보단 코인이 적성에 맞다!!!
코인의 변동성은 꽤나 스트레스를 준다. 어떠한 고수도 이러한 변동성을 이겨내긴 힘들다. 올라갈땐 괜히 기분을 좋게 만들다가 떨어질 땐 또 기분을 우울하게 만든다. 거기에서 자유롭기는 분명 쉽지 않다. 완전히 묻어두고 장기투자한다면 이야기는 다를 수 있지만, 투자라는것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트렌드를 파악하고 또 여차하면 손절도 하거나 수익을 실현해야 하거나 하는 등의 타이밍이 있기 때문이다.
어쨋거나 그런 변동성 때문에 주식으로 약간의 헷지를 하려고 했는데..몇달 해보니 역시 그냥 코인에 몰빵하는게 나은것 같다. 주식또 같이 보기에는 시간도 부족하고 또 관리가 자꾸 늘어나니 그것 역시 힘겹다. 그냥 코인에 몰빵하기로 했다. 그래도 헷지는 해야하지 않을까?
그래서 헷지계획도 세웠다. 일단 기본적으로 테라의 UST로 헷지를 하는게 나의 계획이다. 그리고 ust를 테라의 앵커에 예치하면 현재 기준으로 20%정도의 이자가 발생하니 왠만한 주식보단 훨씬 낫다고 본다.
2. 2022년의 투자계획
어쨋거나 2021년은 끝이났고 2022년이 밝았다. 2022년이 시작되는 시기에 나의 포트폴리오를 한번 정리하고 올해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현재 하고 있는 일(강의)에 나의 에너지를 50%정도 투자하고, 거기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생활비나 기타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나머지 50%는 투자한 금액을 어떻게 불릴지에 대한 연구 및 조사 투자등의 시간에 50%를 쓰기로 했다.
뭐, 사실 작년 한해도 이렇게 지냈지만, 그걸 조금 더 체계화해서 시스템화를 해야할 시기가 온듯 하다. 리서치 시간 그리고 투자포트폴리오를 매주, 매달 기준으로 업데이트 하는것, 그리고 계속해서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 등에 있어서 이전보단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듯 하다.
예상하기로는 2022년은 작년과 비슷하거나 작년보다 2배이상의 성장은 예상이 된다. 이런 전반적인 시장에서 일부 투자금은 High Risk, High Return을 지속적으로 찾고 투자해보고 또 경험을 쌓아야 한다. 그 누구도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정확히 예측하지 못한다. 그저 실행해보고 그 실행의 결과를 통해서 스스로 감을 익히는 방법밖에 없다.
그리고 명심해야 할건, 분명히 투자 이익율이 높다면, 그 반대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익이 높다면 그 반대로 갈 확률도 똑같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PY가 1000%이상의 상품이라면, 원금 손실이 90%이상도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그러니 그 기준에서 어긋난다면 결정을 보류하는게 나의 자산을 지키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시점이긴 하다.
사람마도 투자수익의 목표가 모두 다르다. 나 역시 생각하고 있는 수익의 목표가 있기에 그 목표에 맞추어서 내 포트폴리오가 모두 구성되어 있다. 그 목표를 최대한 빠른 시기에 이룰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목표점을 잃지 말고 다른 사람들의 소리에 크게 귀기울이진 말되 최소한 한발짝 떨어져서 상황들을 살펴볼 필요는 있다.
투자에 있어서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지만, 최소한 겸손한 마음과 오랜 기다림, 그리고 자신이 선택한 종목에 대한 자기만의 신념 그리고 객관적인 데이터, 그리고 시장의 반응들이 잘 어울러져야 이 분야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 결국 이곳도 전쟁터다. 정신을 차리지 못하면 결국 모든걸 잃어버릴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운동하고 독서와 자기수련이 필수적이다.
어느순간 그런걸 잃어버린다면 목표를 이루는데 굉장히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꽤나 길을 돌아갈 수 있다. 뭐, 돌아가더라도 목표를 잃지 않는게 중요하다.
댓글